홈 > 경매자료실 > 경매배우기
에스크로계약
작성자: 원장 작성일: 2013-12-16 17:37 조회 : 626
에스크로계약
 
집을 구입하기 위해 에스크로를 열려고 합니다.
 
부동산 거래에 있어서 에스크로의 역할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부동산 거래에 있어서 에스크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에스크로는 부동산을 양도하고 이에 따른 대금을 지불하는 과정을 셀러와 바이어를 대행해서 진행합니다.
 
에스크로는 셀러나 바이어의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거래를 진행시키기 때문에 바이어와 셀러가 합의해 작성한 에스크로 인스트럭션에 의해 모든 조건이 충족됐을 때 에스크로를 클로징하게 됩니다.
 
따라서 에스크로는 바이어와 셀러 양자에게 성실하게 주어진 의무를 실행해야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에스크로는 에스크로 인스트럭션에 기재된 계약조건을 엄격하게 지켜야 되고 에스크로 인스트럭션의 조건과 다른 거래가 진행될 경우에는 에스크로를 클로징 할 수 없습니다.
 
부동산거래에 있어서 계약실행의 시간에 관한 조항은 엄격하게 지켜져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에스크로는 에스크로 인스트럭션에 명시된 시간 조항을 엄격하게 따라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바이어의 리스계약서의 확인기간이 지난후에 리스 승인을 거부하고 에스크로를 취소하려고 할 경우나 셀러가 바이어의 에스크로 취소를 반대할 경우에 에스크로회사는 에스크로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한편 바이어와 셀러의 에스크로 인스트럭션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에스크로회사는 인스트럭션에 관한 유권해석을 하지 않고 법원에 매매대금과 매매서류를 공탁하는 소송(Interpleader)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송에서 발생하는 소송비용을 바이어와 셀러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에스크로회사는 고객의 인스트럭션에 따라 에스크로를 진행하지만 셀러와 바이어의 인스트럭션이 일치하지 않고 분쟁이 생겼을 경우에는 법적 해석을 할 수 없습니다.
 
부동산거래에 익숙하지 않은 많은 한인들은 에스크로 회사에 법적인 자문을 요구하고 부동산 매매계약서의 유권해석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에스크로회사의 역할에 관한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에스크로를 담당한 회사는 에스크로 계약을 어겼거나 횡령, 고의적 또는 실수로 고객에게 피해를 끼쳤을 경우에는 민사, 형사 책임을 지게 됩니다.
 
그러나 현재 에스크로회사에서 상용하는 에스크로 계약서에는 에스크로회사의 책임을 제한하는 조항이 포함돼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고의적이거나 심각한 실수가 아닐 때에는 에스크로 회사에 책임을 부과할 수 없다는 조항이 들어간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에스크로 회사를 선택하기전 에스크로 회사와의 계약도 검토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부동산 거래에 있어서 에스크로는 거래의 투명성을 제공해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에스크로의 책임한계와 역할을 정확하게 이해해야하고 에스크로 회사의 선택 또한 부동산 거래의 중요한 과정입니다.
 
에스크로를 잘 선택할 경우 부동산 거래나 투자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부담을 상당부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은 부자뱅크님에 의해 2014-02-13 21:43:11 수강생 게시판에서 복사 됨]
댓글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동 121-173 대한빌딩 3층   /    부자뱅크부동산경매학원    / 원장: 김상호  /  
사업자등록번호: 237-93-00924  /   전화: 02-2635-2080   /